이번 장에서는 ‘캔들스틱’에 대하여 좀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. 먼저, 캔들스틱은 앞서 설명해 드렸던 바와 같이 FX시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차트의 유형 중 하나로 촛불과 같은 모양을 하고 있다고 해서 ‘캔들스틱’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.
잠자리(Dragonfly) 형 도지
잠자리 형 도지는 시가와 종가, 그리고 그날의 고가가 동일한 경우에 생겨나는 캔들입니다. 장 중 매도세가 우세해 과거의 저 점까지 가격이 하락했다가 장 종료 시점이 다가오면서 매수세가 살아나 시가로 회복됐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. 잠자리 형 도지 캔들이 바닥권에서 나타날 경우에는 추세전환의 신호로서 상승추세로의 전환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해석됩니다. 그러나 이와는 반대로 고점에서 나타날 경우에는 하락추세로의 전환이 아닌 추가 상승의 신호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.
비석(Gravestone) 형 도지
비석 형 도지는 매도하고자 하는 세력이 매수하고자 하는 세력을 강하게 압도하는 경우에 나타나는 캔들입니다. 피뢰침 형이라고도 불리는 이 비석 형 도지는 잠자리 형 도지 와는 정 반대의 흐름을 나타내고 있으며 상승 폭이 일정 시점 진행된 후 나타날 경우에는 강한 매도의 신호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. 반면, 바닥권에서 출현했을 경우 거래량에 따라서 매수의 신호로 생각해볼 수도 있겠지만, 시가와 종가가 최저가라는 점에서 매수에 나서야 할 이유가 없기 때문에 크게 의미를 두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.
※ 위 두 가지 형태의 도지 모두 꼬리가 길수록 신뢰도가 높아집니다. 다만,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위의 도지 형태에 따른 분석은 거래량 등의 요인에 따라서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으며, 대체로 이런 경우가 많았다는 것이지 해당 형태의 도지가 나타났다고 해서 반드시 추세의 반전이나 추가 상승의 움직임을 보이는 것은 아닙니다. 따라서 경험을 통해 확률을 높여 나아가야만 합니다.